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성발톱의 원인,증상 및 치료방법

by 피넛버터93 2023. 7. 18.

내성발톱이란 발가락 손톱이 잘려나가지 않고 자라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종종 통증과 불편감을 유발하며, 만성적으로 발생하면 손상된 발톱에 대한 감염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일부 사람들은 내성발톱이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부상, 약물 복용, 질병 및 영양 부족과 같은 다른 요인도 이러한 상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내성발톱의 치료는 종종 발톱을 수술적으로 제거하거나, 발톱 살균제나 특수한 발톱 관리 방법을 사용하여 관리됩니다. 그러나 발톱 제거는 통증을 유발하고, 감염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발톱 관리와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발을 잘 맞추고, 발톱을 자르는 방법과 주기를 알아야 합니다. 또한 발톱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영양소가 충분한 식습관과 적절한 청결 관리도 필요합니다. 내성발톱의 모든것을 피넛버터가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내성발톱의 원인

 

 

내성발톱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발가락 손톱 부상입니다. 긴 시간 동안 손톱이 하나의 고정된 위치에서 미끄러지거나 부딪치는 등의 외부적인 충격으로 인해 손톱이 자라지 않고, 심한 경우 손톱이 완전히 떨어져 나가기도 합니다. 또한, 티눈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손톱을 잘못 자르거나, 잘못된 신발 착용, 발가락의 형태 등이 내성발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내성발톱의 증상

 

내성발톱은 일반적으로 발톱이 자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발톱이 깊숙하게 자라서 통증과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발톱이 완전히 떨어진 경우, 상처와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성발톱이 만성적으로 지속될 경우 발톱이 두껍고 곡선형으로 자라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발톱이 피부 밑으로 자라기 때문에 발톱에 압력이 생겨 발톱 염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내성발톱의 치료방법

 

내성발톱의 치료는 발톱 부위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발톱을 제거하기 전에 굳어진 부분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근 후, 손톱 클리퍼나 작은 가위를 사용하여 부분적으로 자른 다음 제거합니다. 치료 후에는 상처 위생을 유지하고 항생제 크림을 발라야 합니다. 또한, 발톱이 다시 자라기 전까지 발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발톱이 자랄 때마다 적절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내성발톱이 심한 경우 선천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내성발톱의 예방방법

 

내성발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톱을 자를 때, 발가락이나 손톱을 다칠 수 있는 급격한 움직임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발톱을 너무 짧게 잘라서 발톱 말단이 피부와 같은 높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신발을 선택할 때에는 발과 발가락의 형태에 맞는 신발을 착용해야 하며, 신발을 선택할 때 발가락이 너무 압박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내성발톱 예방을 위해서는 발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건강한 발을 유지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증상이나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전문 의료 기관 상담하는것을 권장합니다. 

 

마무리

 

내성발톱은 충분히 관리와 위생만 신경 쓰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내성발톱이 지속되면 대수롭게 생각하지 말고 꼭 전문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세요. 모든 사람들이 내성발톱의 고통에서 벗어 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꼭 건강한 발톱 유지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