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감기와 독감의 차이점, 증상과 치료 및 예방

by 피넛버터93 2023. 7. 15.

훌쩍거리고 기침이 오래 지속되면 감기에 걸렸거나 독감에 걸렸는지 궁금해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둘 다 호흡기 질환이지만 감기와 인플루엔자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적절한 진단, 치료 및 예방에 필수적입니다. 피넛버터가  증상, 치료 옵션 및 예방 전략을 포함하여 감기와 독감의 대조되는 특징을 알려드립니다

 

감기와 인플루엔자 구별법.

 

감기의 증상

 

감기는 주로 코와 목에 영향을 미치는 가벼운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콧물 또는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및 가벼운 기침을 포함합니다. 가벼운 피로와 두통도 감기에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감기 증상은 일반적으로 며칠에 걸쳐 점차적으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독감에 비해 경미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은 성인에게는 흔하지 않지만 어린이에게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의 증상

 

일반적으로 독감으로 알려진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보다 심각한 호흡기 질환입니다. 이 증상은 종종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일반 감기보다 더 강렬합니다. 고열, 오한, 몸살, 피로, 두통, 심한 기침은 독감의 전형적인 징후입니다. 또한 독감에 걸린 사람은 코막힘, 인후염, 때때로 메스꺼움, 구토 또는 설사와 같은 위장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감기와 독감의 치료

 

감기 치료법

 

감기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항생제는 치료에 효과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학적 개입 없이 감기에서 회복됩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은 답답함을 위한 비충혈 완화제, 지속적인 기침을 위한 기침 억제제, 두통이나 몸살을 위한 진통제와 같은 증상 완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휴식, 수분 공급 및 좋은 호흡기 위생 유지는 감기 관리의 핵심입니다.

 

독감(인플루엔자)의 치료법

 

인플루엔자 치료에는 항바이러스 약물이 포함될 수 있으며, 질병 초기에 복용하면 증상의 심각성과 기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셀타미비르 및 자나미비르와 같은 이러한 처방약은 증상이 시작된 후 처음 48시간 이내에 투여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침상 안정, 수분 유지, 일반 진통제도 독감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 옵션에 대한 안내를 받으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와 독감의 예방법

 

위생 습관

 

비누와 물로 20초 이상 정기적으로 손을 씻는 것은 감기와 독감 모두에 대한 근본적인 예방 조치입니다. 비누와 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알코올 기반 손 소독제를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손 위생은 오염된 표면이나 감염된 개인과의 직접 접촉에서 얻은 바이러스의 전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재채기 에티켓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티슈나 팔꿈치의 구부러진 부분으로 입과 코를 가리면 바이러스를 옮기는 호흡기 비말의 확산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한 휴지는 즉시 폐기하고 사용 후 손 위생은 추가 전염을 방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예방접종

 

매년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은 독감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예방 조치입니다. 예상되는 변종을 표적으로 하는 백신이 매년 제조됩니다. 백신 접종은 독감에 걸릴 위험을 줄일 뿐만 아니라 감염이 발생했을 때 증상의 심각성을 줄여줍니다. 고위험군과 취약계층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사람들이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마무리

감기와 독감을 구별하는 것은 정확한 진단, 적절한 치료 및 효과적인 예방 전략에 필수적입니다. 감기 증상은 일반적으로 경미하고 기간이 짧지만 독감 증상은 더 심하고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증상 관리에 중점을 두며 독감의 경우 항바이러스 약물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위생 습관, 재채기 에티켓, 연간 독감 예방 접종과 같은 예방 조치는 감기와 독감의 전염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독감(인플루엔자) 더욱 자세히 알고싶다면 클릭!

반응형